<같이보기>
2019/01/30 - [소프트웨어/소스인사이트 응용] - 소스 인사이트 매크로를 이용한 자동 주석(comment) 만들기..
2019/01/22 - [소프트웨어/소스인사이트 응용] - 소스 인사이트의 edit와 view 기능개선(a.k.a. trouble shoot..)
2019/01/17 - [소프트웨어/소스인사이트 응용] - 소스 인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검색 기능들..
2019/01/17 - [소프트웨어/소스인사이트 응용] - [tip]소스인사이트 프로젝트 내에서 불필요한 파일 제거하기..
2018/12/15 - [소프트웨어/소스인사이트 응용] - 소스인사이트 설명
소스 인사이트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분석하고 에디트 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툴입니다.
그럼 소스 인사이트에는 어떠한 에디트 능력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화면 표시 능력>
1. 기본적인 화면 표시
소스 인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소스를 수정하면 줄 앞부분에 노란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그리고 Ctrl + S로 저장을 하게 되면 초록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이 색상은 파일이 닫혀서 새로 열리지 않는 한 지속됩니다.
만일 마우스 커서를 줄번호나 수정된 색이 보이는 위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Restore Line 이라는 명령 (또는 마우스 우클릭 후 R)이 보일 것입니다.
이를 클릭하게 되면, 색칠되어 있는 부분에 한해서 최초 변경이 없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2. 더블 클릭의 마력
소스 코드는 탭과 중괄호, 함수 등의 구간을 중요시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소스 인사이트의 소스코드 상에서 중괄호의 시작 부분, 또는 끝부분을 더블 클릭해 본다면 이 if 문이, while 문이 또는 이 함수가 어디까지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괄호 및 함수의 앞에서 더블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만일 여러분이 소스코드의 탭을 굉장히 중요시 하는 분인데, 기존 코드를 수정하려고 하는 분이라면 이때 유용한 팁이 있습니다.
3. 소스코드의 탭 간격이 난 너무 중요해..
여러분은 기존 코드의 탭의 줄 수를 내가 쓰는 값으로 바꾸고 싶고, 탭을 스페이스로 또는 반대로 전환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때, 먼저 Alt + T를 눌러 Document Options를 열어 탭의 속성을 설정해 줍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의 Editing options에서 Tab width를 원하는 길이로 설정합니다.
Tab width는 만일 내가 탭을 눌렀을 때 space의 몇 칸 정도로 화면에 보여 줄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Expand Tabs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거나 체크 하지 않습니다.
Expand Tabs의 기능은, 체크 선택 시, 탭 버튼을 눌러 탭 효과를 나타내는 대신 tab width 만큼의 space로 대체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설정은 초기에 한 번 만 해주면 되므로 기억은 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후 중괄호를 더블클릭 하여 Alt + tab을 누르게 되면 설정한 탭 수 만큼 블럭으로 설정된 텍스트가 앞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다시 tab을 눌러 원하는 수 만큼 탭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main 밑 중괄호를 더블클릭한 뒤 Alt + tab으로 모두 당긴 후 tab으로 indent 설정한 모습임>
4. 소스코드 작성 시 자동 인덴트 설정 방법
소스 코드 작성 시 그냥 엔터만 쳐도 자동으로 인덴트(탭의 위치)를 맞춰주는 기능을 소스인사이트에서는 설정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제가 봤을 땐, 그냥 아래 설정 처럼 Smart로 설정한 후, 우측 체크 박스(Smart Indent Options 부분)를 모두 해제하는 방법으로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음은 제가 임의로 함수를 만들었는데, 위 이미지 대로 Auto Indent를 Smart로 설정한 이후 탭을 한 번도 누르지 않고 엔터 만으로 인덴트가 자동으로 작성된 상태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진짜 탭은 한 번도 안눌렀어요.)
< 단순 작업을 쉽게 해주는 작업>
1. 매크로 이용
소스 인사이트 내부에는 간단한 매크로를 기억시키고 불러내서 단순 반복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우리가 array buf를 잡고 그 값을 1~100으로 초기화하는 작업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에 Edit - Start Recording (Ctrl + F1), Stop Recording (Ctrl + F2), Play Recording (Ctrl + F3) 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0~9까지는 입력을 시켜주고 첫번째 라인을 반복적으로 붙여넣기를 합니다.
char arr_buf[100] = {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char arr_buf[100] = {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2. Alt + 마우스 스크롤 기능
보통 마우스를 누른채 영역 지정하는 것은 텍스트의 경우 텍스트의 줄이 연속으로 이어지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소스 인사이트의 경우 Alt를 누르고 마우스 스크롤을 하게되면 특정 네모 영역으로 텍스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영역만 Del도 가능하고 Ctrl + C, Ctrl + V도 가능하죠.
아래 이미지는 129~132줄에서 사용된 define 값(숫자)을 134~137줄에 그대로 복사하는 케이스의 ㅇ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한 소스 인사이트만의 유용한 툴이 되겠습니다.
3. Special Edit 기능들
소스 인사이트의 Edit - Special Edit 을 참고하면 여러가지 소소하지만 귀찮은 작업을 쉽게 해 줄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필요하다면 각자 영역 체크해 놓으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스 인사이트의 단축키 조정관련>
소스 인사이트는 단축키를 내가 원하는 대로 조정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Options - Key assignment 가 해당 기능입니다.
보통 메뉴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의 경우 단축키가 있고, 메뉴 버튼들을 확인해 보면 단축키가 보입니다.
만일 내가 자주 쓰는 기능 중에서 단축키를 바꾸고 싶은 것이 있다고 하면 이 메뉴의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Key assignment에서 원하는 command 이름을 넣으면 해당 이름이 포함된 리스트들이 나타나고 이를 클릭한 후 Assign New Key...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고자 하는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시로, Document Options를 기존에 Alt + T 에서 Alt + Y 로도 동작 할 수 있게 추가를 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Alt + Y를 입력해서 Document Options가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소스 인사이트에서는 새롭게 명령어를 만들어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명령어의 단축키도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 줄 수 있겠습니다.
가령 내가 원하는 코멘트를 자동으로 작성하게끔 해 주는 명령어를 단축키 Alt + 1 버튼에 넣을 수도 있겠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추후에 알려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소스 인사이트의 edit 및 view와 관련한 기능 개선과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소프트웨어 > 소스인사이트 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스 인사이트 매크로를 이용한 자동 주석(comment) 만들기.. (1) | 2019.01.30 |
---|---|
소스 인사이트의 edit와 view 기능개선(a.k.a. trouble shoot..) (1) | 2019.01.22 |
소스 인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검색 기능들.. (0) | 2019.01.17 |
[tip]소스인사이트 프로젝트 내에서 불필요한 파일 제거하기.. (0) | 2019.01.17 |
소스인사이트 설명 (0) | 2018.12.15 |